눈초리 부근에서 시작하여 귀 앞으로 가서 측두부 위쪽의 두각(頭角)으로 굽어오른 다음 귀 뒤쪽으로 내려왔다가 다시 측두부를 돌아나와 이마에 도달한다.

그리고 다시 머리 뒤로 넘어가 대추(大椎:제7경추와 제1흉추 사이에 있는 경혈)에 이른 다음 어깨를 넘어 쇄골 중앙 움푹한 곳으로 나온다.

다른 가지는 귀 뒤쪽 풍지(風池)에서 귀 안으로 들어가 귀 앞으로 나와 한 줄기는 두각으로, 다른 한 줄기는 처음 시작된 눈초리 부위로 들어간 다음, 광대뼈 아래로 내려왔다가 다시 눈 밑으로 올라간 다음 회전하여 악관절(顎關節) 뒤쪽으로 내려와 목을 지나 쇄골 중앙에서 합류한다.

여기서 합쳐진 두 줄기는 다시 둘로 나뉘어 하나는 횡격막을 지나 간에 연락되고 담에 귀속된 다음 하행하여 치골 부위에서 옆으로 나와 대퇴관절부로 들어간다.

다른 하나는 겨드랑이 아래로 나와 옆구리에서 합쳐졌다가 다시 나뉘어 측복부(側腹部)를 타고 내려와 천골(薦骨) 한쪽에 있는 네 개의 구멍을 지나 대퇴관절부에서 합류하여 하지 외측 중앙을 따라 하행하여 외측 복사뼈 앞을 지나 넷째발가락 외측에서 끝난다.

한편, 발등에서 엄지발가락 외측으로 갈라져 나와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으로 이어진다.

족소양담경은 담·간 및 심장 등과 관련이 있다.

아래 경맥과 경혈은 모두 링크로 연결되어 있다.


경맥(經脈)


족소양담경
足少陽膽經

-

-

-

규음
竅陰

협계
俠谿

임읍
臨泣

양보
陽輔

양릉천
陽凌泉

족궐음간경
足厥陰肝經

대돈
大敦

행간
行間

태충
太衝

중봉
中封)

곡천
曲泉

-

-

-


편두통, 입이 씀, 토함, 큰 한숨 쉬기, 옆구리 통증, 기미, 위액 역출, 중이염 등 귀 질환, 늑막염, 학질, 연주창, 좌골 신경통, 고혈압, 히스테리, 축농증, 뼈마디 아픔, 강한 어지러움, 엎드리지 못함, 눈 통증, 한열 왕래, 인후가 간질간질하고 불쾌감, 담, 가래 등이 있음, 쉽게 놀램, 천식, 눈 무력, 손발의 근육 이완 또는 무력, 정신병

gb
kgb
gba

금(金) 규음(竅陰): 네 번째 발톱의 선과 마디의 선이 만나는 곳


수(水) 협계(俠谿): 네 번째 발가락과 다섯 번째 발가락이 만나는 곳


목(木) 임읍(臨泣): 위의 협계에 손가락을 대고 발의 두 뼈 사이로 눌러 발목 쪽으로 올라가다가 걸려서 멈추는 곳

kgb444341

화(火) 양보(陽輔): 바깥 복사뼈 중앙에서부터 아랫 다리의 길이를 16이라고 할 때 복사뼈 중앙에서부터 직상으로 4되는 곳


토(土) 양릉천(陽凌泉): 무릎을 구부렸을 때, 장딴지 뼈가 무릎 밑에서 작게 툭 튀어나온 곳의 앞 쪽 아랫 쪽에 있는 함요처, 손가락 끝으로 눌러보면 움푹 들어간다.

kgb3834

정통사암침, 세계 최고의 침술

명의로 거듭나는 희열을...

누구든지 누릴 수 있습니다.

지금 즉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