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in options for muscle protein synthesis compressor - 한국 노인, 고기 적게 먹는다…절반이 단백질 '결핍' - 사실일까?

아래 내용은 연합뉴스 – 한국 노인, 고기 적게 먹는다…절반이 단백질 ‘결핍’ (2018/03/20 11:49)에서 발췌했다.

서울백병원, 노인 3천512명 분석결과…남 47.9%· 여 60.1% 미달
“끼니때마다 적당량 섭취해야…살코기 위주 육류 섭취 권장”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나이가 들어갈수록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감소하고 면역기능이 약해질 수 있어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

하지만 한국 노인 중 절반 이상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박현아 교수팀은 2013∼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0세 이상 노인 3천512명(남 1천484명, 여 2천28명)을 조사한 결과, 54%(남성 47.9%, 여성 60.1%)가 하루 권장량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20일 밝혔다.

단백질 섭취 부족 현상은 80대(남 66.2%, 여 70.5%), 70대(남 50.3%, 여 67%), 60대(남 43%, 여 52.3%) 순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남성보다는 여성일수록 두드러졌다.

일반적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 권장량은 몸무게 1㎏에 0.9g이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70㎏이라면 하루 단백질 권장량은 63.7g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노인의 끼니별 단백질 섭취량도 분석했는데, 아침 14.9g, 점심 17.1g, 저녁 17.7g 등으로 세끼 모두 권장량(끼니당 25∼30g)에 훨씬 못 미쳤다.

연구팀은 특히 노인들의 단백질 섭취량도 부족하지만, 생체 이용률이 더 높은 동물 단백질(35%) 섭취가 식물 단백질(65%)보다 매우 낮아 양과 질 모두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박현아 교수는 “밥과 채소 위주의 식습관을 가진 한국 노인들은 흔히 고기를 섭취하지 않는 것을 건강식으로 잘 못 알고 있다”면서 “적절한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과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만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도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육류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어 “단백질은 저장되지 않는 영양소로 하루에 먹는 총량도 중요하지만, 끼니마다 부족하지 않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매 끼니에 손바닥 크기3분의 1정도의 기름기 적은 살코기, 닭고기, 생선, 두부와 콩류를 섭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미국 양의사들이 대학을 졸업하기 위해 배우는 영양학은 1학점 내외로 영양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무척 큰 것을 전혀 모른다는 것을 우선 지적하고 싶다.
양의사들이 하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할 때의 히포크라테스가 음식이 약이라고 한 사실은 굳이 잊어야 하는 직업을 가진 자들이 양의사들이다.
음식이 약이면 양의사들은 다 굶어 죽기 때문에 그 사실을 일반인들이 알면 안 되는 특급 비밀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 권장량은 몸무게 1㎏에 0.9g이다.

이 자료는 어떤 연령대를 기준으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갓난 아기, 유아, 소년, 청년, 노년기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연령대, 성별, 노동량, 학습량, 운동량, 활동량, 등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
평균치를 아무 곳에나 적용한다는 것 자체가 개개인의 특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위험한 발상이다.

게다가, 비만인 사람은 죽어도 살을 뺄 수가 없고, 체중 미달인 사람은 죽어도 살을 찌울 수가 없다.

양과 질 모두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건강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훨씬 더 좋다는 것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특히 동물성 단백질에는 GMO와 백신 등에 의한 독성 성분이 그대로 있다는 것은 알지도 못한다는 것을 고백하는 어리석음을 보인다.

적절한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과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

코끼리, 말 등의 채식 동물들은 근육이 없어서 다 말라 죽었거나 면역력 부족으로 인해 멸종되었다는 소식을 박현아 교수는 어디에선가 들었나 보다.
공유하면 좋았었으련만…

그런데…

사람마다 소화 흡수력이 다 틀리다는 것은 아예 계산에 넣지도 넣지 않았다.

정통사암침, 세계 최고의 침술

https://goo.gl/hTGKa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